이용서비스헌장

서울특별시교육청 고덕평생학습관은 지역사회 주민의 평생교육을 위하여 보다 친절하고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깊이 인식하고, 정보·문화·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.

  • 우리는 지역사회 주민의 평생교육 및 문화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, 열린 교육·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양질의 자료를 수집하여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하며, 지역사회 정보센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, 친절봉사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부단히 노력하며 끊임없이 연구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모든 고객이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평생학습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항상 누구에게나 열린 평생학습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「서비스 이행표준」 을 설정하고,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.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가. 직접 방문하실 경우

  • 고객이 1분 이내에 열람실 및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정문에 안내직원 1명을 배치하여 고객이 찾고자 하는 담당 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이나 자료실 입구에 직원의 성명, 담당업무를 게시하고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책임감 있는 실명제 근무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안내 직원이 원하는 곳까지 동행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, 장애인의 이용을 위하여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을 맞이할 때는 “안녕하세요." “무엇을 도와 드릴까요”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담당직원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고객을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고,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하거나 담당자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.

나. 전화를 하시는 경우

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“안녕하십니까?”, “감사합니다.” 라고 먼저 인사하고 소속과 이름을 밝히며,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고객과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 용건, 연락처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할 경우 고객과 약정한 시간 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 드리겠습니다.
  •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경우 “여기는 OO과 입니다. 문의하신 사항은 △△과에서 담당하므로 해당과로 연결 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-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”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답변이 어려운 질문을 하신 경우에는 고객의 연락처를 메모한 후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 고객이 충분히 이해했는지 확인한 후 “감사합니다”, “안녕히 계십시오”,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다. 홈페이지,이메일 등을 이용하시는 경우

  • 홈페이지 게시판, 이메일 등으로 민원이나 의견을 제시한 경우 3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시정하기 어려운 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중간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
  • 고객에게 불만족한 서비스로 불편을 초래 한 경우 즉시 사실 확인하여 잘못된 사항을 시정하고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며, 왕복 교통비에 상응하는 5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연락 주시면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해당 직원을 주의․재교육시키고,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
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
  •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불편․부당․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직접 방문, 전화, 우편, 홈페이지, FAX, 고객 의견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
[민원접수·처리창구]

민원접수·처리창구
주소 우05225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95(고덕동)
홈페이지 http://gdllc.sen.go.kr
이메일 gdllc@sen.go.kr
팩스번호 02-6902-2680
고객의견함 1층 로비, 평생학습과사무실 입구

[부서별 업무 및 전화번호 안내]

업무분야 및 연락처
구분 업무 전화번호
평생학습과 1. 지역주민의 평생교육 및 문화활동 지원
2. 평생학습관운영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
3. 평생교육 프로그램·사업의 기획 및 홍보에 관한 사항
4. 평생학습프로그램 상담 및 운영에 관한 사항
5. 서울특별시교육청 학력인정 문해교육 운영에 관한 사항
6. 의무교육단계 미취학ㆍ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사항
7. 각종 문화행사 주관 및 각종 지역행사 유치·지원에 관한 사항
8.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 및 종사자에 대한 연수
9. 평생학습자료에 대한 간행물 발간
6902-2621
~2624
행정지원과 1. 서무·문서·공인관리·보안·당직 및 비상근무에 관한 사항
2. 인사·복무·연금·국민건강보험 및 직원후생 관리에 관한 사항
3. 일반행정, 조사 및 통계에 관한 사항
4. 직원의 교육 및 훈련에 관한 사항
5. 예산·회계·물품 및 용도에 관한 사항
6. 체육시설의 관리에 관한 사항(환경, 위생 포함)
7. 청사·시설·차량관리에 관한 사항
8. 열람실 운영에 관한 사항
9. 그 밖에 다른 과의 주관에 속하지 아니한 사항
6902-2611
~2617
정보자료과 1. 평생학습관 자료의 선정·수집·정리 및 분석에 관한 사항
2. 자료선정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
3. 평생학습관 자료의 보존 및 관리에 관한 사항
4. 평생학습관 자료의 교환 및 제적에 관한 사항
5. 자료실 운영 및 독서 상담에 관한 사항
6. 평생학습관 자료의 열람·대출 및 회수에 관한 사항
7. 평생학습관 자료의 상호대차에 관한 사항
8.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사항
9. 전산시스템 관리에 관한 사항
6902-2631
~2642

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평생학습서비스헌장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하여 친절 및 청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평생학습관의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평가 결과 및 수렴된 이용자 의견은 평생학습관 정책 수립 및 서비스 헌장의 보완 개선을 위한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
행정지원과 서비스 이행표준

  • 청사 안내
    - 우리 평생학습관 위치 안내 표지판을 고객들이 잘 볼 수 있는 1층 현관 출입구에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시설관리 및 안전점검
    - 시설물의 안전관리 강화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1회 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.
    - 공사로 인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토록 하고 공사는 가급적 고객에게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활용하여 시행하겠습니다.
  • 환경위생 관리
    - 안전하고 위생적인 먹는 물 공급을 위하여 정수기는 월 1회 전문업체의 정기점검 실시 및 수시로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.
    -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전문업체의 정기적인 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. (4월부터 9월까지는 2개월에 1회 이상, 10월부터 3월까지는 3개월에 1회 이상)
    - 학습관내 강의실 및 열람실의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시로 통풍과 환기를 시켜 쾌적한 학습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. (연1회 전문업체의 실내 공기질 측정)
  • 자율학습실 서비스
    - 학습실내 학습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1일 5회 이상 열람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.
    - 좌석배정 시간 단축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무인좌석발급시스템을 통하여 자율좌석제를 실시하겠습니다.

정보자료과 서비스 이행표준

자료열람 및 독서문화 증진 서비스

  •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3분 이내에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중식시간(12:00~13:00)에도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계속 자료이용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서가정리 및 자료배가 상태를 1일 5회 이상 점검하여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자료검색용 PC, 복사기 등을 고객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1일 2회 이상 점검하여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최신의 정보제공을 위하여
    - 희망도서는 주1회 구입하여 제공하고, 구입목록을 홈페이지 및 자료실에 게시한 후 신청자에게 3일간 우선적으로 대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- 자료이용안내를 홈페이지, 평생학습관 로비, 해당 자료실내에 각각 게시하겠습니다.
    - 매주 금요일은 '금요일에 만나는 새책'으로 지정하여 신간도서 코너에 별도 비치하고, 비치자료 목록을 홈페이지 '신착자료 목록'에 탑재,제공하여 자료 이용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.
  • 연속간행물은 항상 신속하게 비치하여 최신성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훼손자료는 수시로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에서 자료검색, 신착자료보기, 비치희망도서 신청, 자료 예약, 대출자료 연기/조회, 평생학습관 행사 등의 서비스를 24시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는 평생학습관 안내, 평생학습프로그램 안내, 각종 행사 안내 등 내용을 수시로 수정하여, 항상 최신성을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주민의 독서의욕 증진 및 평생학습관 이용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.
  • 독서활동 증진을 위하여 각 계층별 독서회를 적극 권장하여 어린이 및 청소년, 성인독서회를 각각 월 1회 이상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생, 시민을 대상으로 도서관 DAY 등 독서문화 서비스를 연중 실시하여 평생학습관 이용의 생활화를 유도하겠습니다.
  • 위생적인 독서생활을 위하여 책 소독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
자료대출 서비스

  • 신규대출 회원증은 본인 확인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고, 회원증 발급 즉시 자료를 빌려드리겠습니다.
    - 대면: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지참 후 자료실 방문
    - 비대면: 홈페이지에서 서울시민 인증, 서울학생 인증
  • 자료대출증은 22개 서울특별시립 평생학습관 및 도서관에서 사용하실 수 있으며, 책이음 회원과 서울시민카드 소지자는 회원가입 절차없이 자료를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자료대출은 도서5권(비도서 포함), 스마트도서관 도서2권, 연속간행물(과월호) 2권을 14일간 무료로 대출하실 수 있으며, 도서는 대출기한 종료일 이전에 신청하시면 1회에 한하여 1주일 연기해 드리겠습니다.(비도서 및 연속간행물은 연기불가)
  • 자료 연체를 방지하기 위해 SMS(문자서비스)를 실시하겠습니다.
    - 대출자료의 반납예정일 1일 전 1회, 연체 3일 후부터 3일 간격으로 4회 문자 발송
  • 대출자료의 반납은 자료실 운영 시간 중에는 언제나 가능하며, 자료실 폐실 후에나 휴관일에는 평생학습관 입구 무인자동반납기를 통해 24시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대출자료 예약제도를 실시하고 예약된 도서가 반납되면 즉시 SMS(문자서비스)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장애인이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 택배대출반납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 평생학습관에 자료가 없는 경우 국가상호대차서비스를 통하여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하여 도서를 24시간 대출,반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디지털자료 서비스

  • 신속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1일 2회 이상 컴퓨터 및 전산기기 상태를 점검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과 문서편집을 할 수 있으며, 영상, 어학, 멀티미디어, 스캐너, 프린터 등을 갖추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를 통하여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24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 회원 가입을 통해 누구나 전자책(e-Book)과 오디오북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에 가지 않고도 자료의 원문을 볼 수 있도록 서비스 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를 통하여 국립중앙도서관과 협약으로 CDRS(사서에게 물어보세요)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에게 적극적인 참고봉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
평생학습과 서비스 이행표준

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
  • 지역사회 주민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고 지식기반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6회 이상 개발 ․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평생학습관운영위원회를 연2회 이상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하고, 건의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평생학습관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노인과 소외계층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3회 이상 무료강좌와 특강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사회 주민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위하여 언제나 평생학습정보 제공과 평생교육 상담을 실시하고 정보화 관련 교육과정을 상설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지역평생학습기관 및 지역단체와 연계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강사공모제 실시로 역량있는 강사를 발굴하여 수준 높고 알찬 평생교육강좌를 운영하고 강사 채용의 투명성과 청렴을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학업시기를 놓친 비문해 성인과 의무교육단계 미취학·학업중단 학생을 위한 학력인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
각종 문화행사 개최

  • 전시회, 강연회, 음악회, 인형극, 시낭송회 등 각종 문화행사를 월1회 이상 유치하여 지역주민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평생학습강좌에 참여하는 회원들의 창작품 전시회를 연3회 이상 개최하여 학습의욕을 높이고 지역사회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평생학습관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월1회 이상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.
  • 영화상영을 위한 프로그램은 자료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친 건전하고 우수한 영상물로 주1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.
우리 평생학습관은 고객 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  • 평생학습관 내에서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고객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시설물과 비품은 깨끗이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열람실 내에서는 휴대전화 사용, 잡담, 음식물 섭취는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평생학습관은 금연건물로 지정되어 있으니,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.
  • 평생학습관 발전을 위한 의견이나 개선사항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칭찬하고 싶으신 공무원이 있을 경우 추천해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다른 고객을 위하여 자료를 소중히 다루어 주시기 바랍니다. 아울러 대출하신 자료는 반납기일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을 신청하실 때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연락처, 신청취지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